족저근막염, 힐패드증후군

족저근막염, 힐패드증후군

참을 수 없는 발바닥 통증,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보세요.

족저근막이란 발바닥의 근육을 싸는 단단한 섬유막으로 발의 아치를 만들고 충격을 흡수하여 보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족저근막염이란 근막이 파열되거나 딱딱해지는 질환으로 아침에 일어나 첫 발을 디딜 때 발바닥에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해부학적으로 아치가 낮아 근막이 지나치게 늘어나있거나 갑자기 체중이 증가한 경우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힐패드증후군은 체중 때문에 발바닥의 지방 패드가 딱딱해지고 얇아져 발바닥에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뒤꿈치가 아픈 증상은 족저근막염과 비슷하지만 아침에 통증이 덜하다가 오후가 될수록 점점 심해지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원인

족저근막염은 노화로 인해 발바닥의 지방층이 얇아지거나 과도한 운동 또는 갑자기 늘어난 체중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 외에도 평발이나 발 건강에 좋지 않은 하이힐, 플랫슈즈를 신는 사람들에게서 자주 발생합니다. 힐패드중후근은 평발, 과체중 등이 원인이지만 족저근막염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근막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은 경우 족저패드가 위축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단

  • 족저근막염의 경우 초음파로 족저근막의 부종과 파열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 힐패드증후군은 초음파로 패드가 얇고 딱딱해진 것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치료

일반적으로 족저근막염, 힐패드증후근은 보존적 치료가 주된 치료 방법입니다.

  • 초음파시술

    초음파장비로 근, 골격의 질환을 진단하고, 동시에 초음파 영상을 보면서 치료하는 시술을 말합니다.

    석회성 힘줄염에서는 초음파 영상을 보면서 주사액으로 석회를 관류하여 부분 제거하고 체외충격파로 치료합니다. 관절과 힘줄의 물주머니에 물이차면 영상을 보면서 주사기로 뽑아 제거하고, 회전근개 등의 힘줄과 인대의 파열이 발견되면 DNA 조직재생주사를 파열된 부위에 투여합니다. 힘줄염으로 운동제한이 심하면 힘줄 건초에 염증을 가라앉히는 주사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 극저온 냉각치료(Cryo-Master)

    치료부위에 극저온의 이산화탄소가스를 분사하여 흥분한 신경섬유를 진정시켜 통증을 조절하는 치료입니다.

    운동과 관련된 힘줄 손상에 의한 급성통증이나 척추근육의 염좌나 근막통증증후군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통풍이나 석회성 힘줄염 처럼 국소적으로 붓고 열이 나면서 아픈 상태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피부를 통한 온도충격이 대뇌의 반사를 유도하여 통증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DNA 조직재생주사

    DNA 조직재생주사는 정확히 말하면 PDRN 주사입니다.

    PDRN은 polydeoxyribonucleotide의 약자로, DNA 중합체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그렇게 불립니다. 조직재생에 필요한 물질로 염증을 가라앉히는 기능과 조직을 재생시키는 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프롤로주사는 만성적인 힘줄, 인대질환에 제한적으로 사용되지만, DNA 조직재생주사는 급성 통증이나 파열에도 사용할 수 있고 부작용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주사요법후 힘줄이나 인대가 일시적으로 부어 통증을 느끼거나 운동제한이 나타나는 경우가 가끔 있지만, 대부분 1-3일 후에 사라집니다.

  • 체외충격파치료

    체외충격파치료란?

    통증을 일으키는 병변 부위에 1000-1500회의 체외충격파를 분사하여 통증과 부종을 조절하고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촉진하는 치료입니다. 충격파는 피부와 피하지방을 통과하는 동안 에너지 소실 없이 통증부위에 직접 도달하는 자기장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점을 직접 자극하여 딱딱한 석회나 변성된 이물질을 파괴하고, 혈관재형성을 유도하여 조직을 재생시킵니다. 또한 흥분한 신경섬유를 진정시켜 통증을 조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