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꿈치 석회성 힘줄, 인대염

팔꿈치 힘줄에 석회성 물질이 쌓여 심한 통증을 일으킵니다.

팔꿈치에 발생하는 석회성 힘줄염은 내상과와 외상과에 부착하는 힘줄 한 개 혹은 여러 곳에 석회성 물질이 쌓이는 질환입니다. 내외상과의 힘줄에 생기는 것이 가장 흔하지만, 이두근의 힘줄이 팔꿈치에 부착되는 부위(요골조면)에도 자주 발견됩니다. 석회물질은 대부분 뼈 가까이에 작게 침착되지만 길고 크게 형성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석회가 쌓이는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과도한 운동이나 불량한 자세가 원인이 되기도 하고 노화가 진행되어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함으로써 생기기도 합니다.

• 방사선장비와 초음파검사로 진단이 가능하며, 정확한 위치를 찾아내어 치료합니다.

어깨 석회성 힘줄, 인대염은 재발 가능성이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평소에 어깨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초음파 시술

• 석회관류치료

석회관류치료란?

석회성 힘줄염 치료에서 초음파영상을 보면서 주사액으로 석회를 관류하여 제거하는 치료입니다.

체외충격파치료(ESWT, Extracorporeal Shock Wave Therapy)란?

통증을 일으키는 병변 부위에 1000-1500회의 체외충격파를 분사하여 통증과 부종을 조절하고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촉진하는 치료법입니다. 충격파는 피부와 피하지방을 통과하는 동안 에너지소실 없이 통증부위에 직접 도달하는 자기장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점을 직접 자극하여 딱딱한 석회나 변성된 이물질을 파괴하고, 혈관재형성을 유도하여 조직을 재생시킵니다. 또한 흥분한 신경섬유를 진정시켜 통증을 조절합니다. 시술 시간은 약 5-10분 정도이며 곧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대부분 1주일 간격으로 실시하게 되는데, 질환에 따라 여러 번 치료해야하는 경우도 있고 다른 치료와 병행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적응증

• 석회성 힘줄염의 석회 파쇄

• 만성 난치성 힘줄, 인대질환의 통증조절과 재생

• 근막 통증증후군의 통증유발점(딱딱한 근육 띠) 파쇄